불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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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잠들지 못하는 것은 불면증 증상 중의 하나일뿐입니다.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고, 자주 깨어 수면이 유지되지 못하는 것도 불면증의 증상입니다.
불면증이 있으면 취침 중에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실제적인 수면 시간이 짧아집니다.

정상적인 수면시간은?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밤에 7~8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하지만,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잠을 자고 있어났을 때 아침에 일어나서 피곤하지 않고 낮동안 졸립지 않게 생활할 수 있는 수면시간이 개인에게 필요한 잠의 양입니다.
또한 잠깐 동안 낮잠을 자는 것은 활력을 찾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습관이 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낮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불면증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불면의 밤, 그 지속기간은?
불면증은 스트레스나 수면일정 및 환경변화에 의해 초래되어 며칠동안 지속 될 수 있으며, 이를 일과성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주일에 몇번씩 겪는 불면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불면장애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뚜렷한 원인없이 발생하는 일차 불면증도 있지만, 신체질환(천식, 심장질환 등), 정신장애(우울증, 불안증 등) 등과 관련된 이차 불면증도 있습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스트레스나 정상 수면 패턴에 장애가 일어나 생길 수 있습니다. 고령, 이혼 또는 배우자 사별, 실직, 가정불화 등으로 인해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알려진 원인들
  • 수면습관이나 스케줄의 변화

  • 의학적 상태
    천식, 심혈관질환(만성 심부전 등), 내과질환, 위장질환(역류성 식도염 등), 임신, 수면 중 무호흡, 정신 신경계 질환

  • 약물복용
    체중감량제, 항우울제, 스테로이드제, 이뇨제 등

  • 스트레스 상황
    특별한 생활변화, 취업걱정 또는 금전적 스트레스

  • 잘못된 생활습관
    알콜섭취, 흡연, 카페인함유 음료(커피,차 등)

  • 뇌 신경계의 기능 이상
불면증이 질병을 유발한다?
수면의 질과 양이 여러가지 건장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은 많은 연구결과들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수면부족은 비만과 관계된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체중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일반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는데, 수면 장애가 이러한 정상적인 혈압 감소에 영향을 미쳐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장애는 인슐린의 혈당 강하 효과를 떨어뜨려 당뇨병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불면증의 치료방법은?

불면증인 과반수는 실제 몸으로 느끼는 불편 때문에 불면증이 만성적이고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불면증을 치료하는 올바른 방법을 모르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제대로 받지 않아, 불면증을 적적하게 치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 첫째
    원인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 둘째
    불면증이 가벼운 경우에는 수면 위생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 셋째
    불면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CBT-I, Cognitive Behavioral Tgerapy for Insomnia)를 시행합니다.

  • 넷째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복용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한 생활 수칙은?
  • 편안한 침대
  • 적당한 온도 (16~24℃)
  • 어두운 환경
  • 편안한 침실 분위기 (스트레스의 공간이 아니라 안락하고 휴식을 취하기 위한 공간으로)
  • 저녁에 커피와 알콜 섭취는 금물, 그리고 금연
  • 규칙적인 수면시간
  • 취침 전에 긴장을 풀기 위해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가벼운 책을 읽음
  •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및 불안해소에 도움이 되며 적어도 취침 3시간 전에 실시 )
  • 영약적으로 균형이 있는 음식 적당량 섭취 (너무 만은 양이나 소화에 부담되는 음식물 섭취는 피함)
수면제가 불면증에 도움이 될까?
다른 약물처럼 수면제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되면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심리적 스트레스 (사별, 이별, 이혼, 대인관계 문제 등) 또는 신체적 스트레스 (심각한 신체질환)가 심한 경우나 비행시차 등으로 인한 단기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면제를 복용함으로써 일과성 불면증이 만성 불면증으로 징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잠을 이룰 수가 없어서 수면제를 사용할 경우, 다음 지침을 지켜야 부작용과 의존성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주치의가 권고한 가장 낮은 용량으로 복용합니다.
  • 수면제는 아침 최종 기상시간 7~8시간 전에 복용하십시오.
  • 처방한 용량 이상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 효과가 감소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주치의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 술과 같이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술을 금합니다.
  • 잠을 잘 자기 위한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합니다.
수면제의 효과
  • 첫째
    보다 빨리 잠들게 합니다.

  • 둘째
    자주 깨지 않도록 합니다.

  • 셋째
    보다 오랫동안 깊이 잘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넷째
    수면습관을 정상화 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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