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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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이란 통신/인터넷 사용이 지나쳐 현실세계에서 실제 어려움이 생기는 상태를 의미하며, 알콜중독처럼 병적인 집착·내성·금단증상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중독은 게임중독·채팅중독·주식중독·음란물중독·정보검색중독·인터넷쇼핑중독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특히, 기성세대는 컴퓨터와 익숙하지 않아 그 사례가 적은편이지만, 소아·청소년·청년들은 핵가족과 맞벌이부부의 증가, 경쟁적인 입시환경, 놀거리 부족으로 인해 컴퓨터와 상당히 밀접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또 의지와 상관없이 컴퓨터를 접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에 중독되면 점차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게되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향으로 잘못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중독 원인
인터넷중독 원인
인터넷중독의 대표적 증상
  • 해야 할 일들을 미루고 컴퓨터 앞에 앉아있습니다.
  • 현실과 사이버공간의 판단이 어렵습니다.
  • 컴퓨터 사용 문제로 가족간에, 혹은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깁니다.
  • 컴퓨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합니다.
  • 만성적 피로에 시달리며, 수면부족으로 인한 졸음증상이 계속됩니다.
  • 일상생활 중 수업이나 업무 등에 집중할 수 없고 성적이나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친구관계가 단절되거나 변화되고 취미가 없어집니다.
  • 짜증이 많아지고 반응이 충동적입니다.
  • 언어와 맞춤법 등에서 변화가 있습니다 (은어 및 신조어, 축약어 사용).
  • 지각이 잦아지고 갑작스런 결석이나 결근도 이어집니다.
인터넷중독에 빠지기 쉬운 사람
  • 인터넷 자체를 즐기는 타입보다 현실에서의 불만이나 갈등·열등감 등을 인터넷을 통해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흔히 약물이나 알코올 등과 같은 종류의 중독에도 쉽게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게임에서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대인관계나 사회적 지위·권력 등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현실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능력·외모·성격 때문에 엄두도 못내던 일들이 인터넷속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서 어떤일을 성취하면 할 수록 더욱 높은 목표를 추구하게 되고 더 깊이 빠져들게 됩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많은 권력과 추종자를 가진 사람이 현실에서는 외톨이나 왕따인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 심리적·환경적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
  • 인터넷중독에 이를 수밖에 없었던 정서적·환경적 원인에 대한 이해와 파악은 중독을 벗어나기 위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단계입니다.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치료는 임시방편·미봉책에 지나지 않습니다. 종합심리검사 및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 약물치료
  • 현재의 심리상태와 주의집중상태, 우울 및 불안상태에 따라 약물치료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 집단치료
  • 7~10명의 집단을 구성해 그 안에서의 상호작용을 치료에 활용합니다.

  • 가족의 도움
  •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환자의 현 상태에 대한 가족의 이해입니다. 체계적인 가족교육 프로그램
    (가족의 상호작용·관계강화, 자녀양육방식 및 의사소통방식 교육, 다양한 대안적 활동 모색)으로 그 역할을 충분히 다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의 관리
  • 게임이 즐겁지만 일상생활의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느껴질 정도가 되면 자신의 상태가 이미 중독의 초기라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신의 전체적인 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합니다.
    • (1) 채팅룸 : 주당 얼마나 오래 이용하는가? 방문하는 채팅룸의 종류는?
    • (2) 인터넷게임 : 이용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게임의 종류는?
    • (3) 전자우편/메신저 : 매일 주고받는 메시지가 얼마나 되는가?
    • (4) 동호회 등 커뮤니티 : 사이트 이용 시간은? 참여하고 있는 동호회의 종류는?
    • (5) 웹서핑 : 웹서핑에 할애하는 시간은? 주로 방문하거나 좋아하는 사이트를 주제별로 정리합니다.
    • (6) 기타" 이외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것이 있다면 항목과 주당 시간을 적어봅니다.
  • 하루를 몇 시간 혹은 몇 분 단위로 시간표로 짜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을 관리합니다.
  • 인터넷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봅니다.
    • (1) 인터넷을 알기 전에는 그 일에 얼마나 애정을 쏟았었나?
    • (2) 그 것에 대한 내 감정이 식은 것인가, 아니면 중독때문인가?
    • (3) 좋아하던 그 일들이 내 생활의 질을 높였던 것인가?
  • 인터넷 이외에 자신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취미생활을 개발합니다.
  •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반대로 함으로써 인터넷 사용 습관을 바꿉니다.
    즉, 아침에 일어나 전자메일을 제일 먼저 확인하던 사람이라면, 샤워와 식사 후 전자메일은 오후 일과가 끝날무렵 확인하는 식의 노력을 합니다.
  • 전문가의 도움하에 내재한 심리적 갈등이나 고민·괴로움을 파악하고 이것을 먼저 치료합니다.
  • 자신의 고민이나 괴로움을 주변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용기내어 털어놓습니다.
  • 인터넷 사용을 줄이는데 성공하면 스스로 그 성과를 자축하는 보상책을 마련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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